요즘 청약통장이 과연 효용이 있을까 싶지만, 청년이라면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에 일단 관심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가 내 놓은 청년금융상품중에서 주택청약 관련 상품으로 재테크 측면에서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상품
1) 청년 주택
- 분량가 80%까지 은행 저금리 2.2% 론 가능
- 1년이상 청약 납입 조건 (2025.2월 이후부터 론 가능)
- 매달 100만원 납입
- 분양가 6억원 이하 조건
- 전용면적 85 제곱미터 이하
- 추가조건에 따라 최대 1.5% 까지 론 가능
2) 효용성 있을까 ?
사실 서울 수도권에 분양가 6억원이하 아파트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 설령 있다고 해도 경쟁률이 엄청 날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하는것이 효과는 있는 것일까요 ? 물론 청약 1년이상, 총 납입액 1,000만원이상이면 분양가 80%까지 론이 가능하니 아주 좋은 조건이죠.
문제는 청약당첨 확률이 있는가 입니다.
청약통장 금리 4.5%
일반 청약통장보다 금리가 높고, 기존에 출시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4.3% 금리보다도 더 금리가 높은 4.5% 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보다 가입 조건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은 무주택 세대주만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집이 있는 경우 청약 가입이 안되기에 세대분리를 하기 위해 온갖 꼼수가 등장했습니다.
그렇지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경우 세대분리 같은 꼼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부모가 집이 있는 경우에 함께 살아도 상관없습니다. 왜냐하면, 청년 당사자 집 소유 여부만 보기 때문 입니다.
맺으며
요즘 금리 4% 금융상품이 있기 때문에 금리측면에서만 보자면, 대박 좋은 조건의 상품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금리가 적은 것도 아니고요. 살짝 애매한 금리조건이죠. 다만, 가장 큰 메리트는 청약에 당첨되었을때, 6억 분양가의 80% 까지 2.2% 저금리 론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일단 상황을 지켜보기 위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억원이하, 청약 조건이 좋은 서울 수도권 지역을 서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 넣을 기간 동안은 재테크 한다는 마음으로 계속 넣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