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전역은 비행기 소음권이지만 부분적으로, 또 시기적으로 비행기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운 지역이 발생한다. 그 지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행기 어플 flightaradar24 를 통해서 체크하면 된다. 무료이기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김포 비행기 소음
"김포에 비행기 소리 어디가 제일 심한가요 ? 문 닫고 있어도 들리나요 ? "
김포쪽 아파트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김포관련 커뮤니티 서칭을 자주 하게된다. 게시판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글이 바로 '비행기 소음' 에 관한 질문이다. 김포는 김포공항 근처이기에 비행기 소리가 있을것이라 막연히 짐작한다. 김포에 살아보지 않으면 김포 상공위로 날아가는 비행기 소음이 어떤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비행기 소음 확인 어플
flightradar24 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비행기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김포쪽 아파트 매물을 확인하려면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비행기 소음' 이다. 비행기가 어디를 향해서 날아가는지, 어떤 동선을 이용하는지를 어플로 확인하면 그 아랫쪽에 있는 아파트가 어떤 아파트인지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김포 전역이 아파트 소음권에 있긴 하지만, 바람의 방향 즉 계절에 따라서 비행기 루트가 바뀐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비행기는 맞바람을 타고 이륙하기에 바람방향에 매우 민감하다. 북서풍과 남동풍에 따라서 비행기 방향이 바뀐다. 쉽게 말해서 겨울은 북서풍, 여름은 남동풍 영향을 받는데 그에 따라서 이륙, 착륙 방향이 바뀐다는 뜻이다. 이 상황을 비행기 어플 flightradar24 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참 좋은 세상이다.
북서풍 겨울, 장릉에서 좌회전
겨울에는 김포공항에서 이륙한후 고촌을 지나 풍무상공을 거쳐서 장릉에서 좌회전을 하게 된다. 장릉에서 직진하지 않고 좌회전을 하게되면 장기역쪽으로 비행기가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비행기 소음에서 자유롭다. 따라서 장기역에서 양촌역까지 김포는 여름에는 영향을 받지만 겨울 북서풍이 불어올 때는 비행기 소음에서 상당한 부분 해방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바람의 방향이 겨울에도 반대로 바뀐다. )
그렇다면 여름, 즉 남동풍이 불어올 때는 양촌에서 장기역을 거쳐서 풍무,고촌을 통과한다. 따라서 김포전역에 소음권에 들어가지만 바로 하방에 노출되지 않고 사이드로 빗겨난 경우는 소음영향권에 덜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비행기 어플을 통해서 실시간 관측을 해보는것이 필요하다. 실제 어플을 통해서 확인해본후, 부동산을 탐방해서 확인해보면 비행기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