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도어락 때문에 몇번 고생한 적이 있어서 틈나는대로 도어락 상태에 대해서 신경을 쓰는 중입니다. 이전 집에서 사용하던 도어락은 게이트맨, 지금은 삼성도어락을 사용 중 입니다. 회사 브랜드는 다르지만, 기본적인 작동법은 거의 비슷하더군요. 저는 삼성도어락을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삼성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도어락 비밀번호 바꾸는 것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너무 당연한 이야기였네요. 밖에서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은 말이 안되지요. 안에서 바꾸는 방법은 일단 뚜껑을 열어야 합니다. 뚜껑 여는 것도 몰라서 상당히 고생했는데요, 삼성 경우 뚜껑 윗부분에 볼록한 단추가 나와있어요. 그걸 누르면 뚜껑이 열립니다.
도어락 비밀번호 작업 할때, 주의사항은 문을 꼭 열어 놓고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작업하다가 실수로 문이 닫히면 큰일 나니까요. 자, 이제 시작해볼께요. 진짜 간단합니다. 안쪽에서 뚜껑을 열어 놓고, 들여다보면 건전지가 잔뜩 보이죠. 잘 살펴보면,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이 그려져있는 단추가 보입니다. 네, 그걸 꾹 눌러주세요.
문 밖에서 삐삐 하는 전자음이 들릴겁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서 원하는 비밀번호를 눌러서 등록하면 됩니다. 번호를 등록한 후, 별표를 눌러서 설정을 마치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각 브랜드마다, 모델마다 조금씩 다를 순 있어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뚜껑 안쪽에 설명서가 부착되어 있으니, 그걸 잘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지금 설명드린 방법입니다.
만약 문이 열리지 않으면
정말 황당한 경우죠. 외부 충격에 의해서 전자기기 오작동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런 경우, 외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관리실에 전화걸어서 안전요원이 와서 밖에서 도어락 작은 구멍에 핀을 넣어서 리셋시킨 후, 비밀번호를 누르니까 문이 열리더군요. 이때, 비밀번호가 노출되었으니까 바로 바꿔주는 게 필요합니다.
도어락이 평소에 잘 작동하다가 가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배터리가 없어서 잠기는 경우도 있으니까, 주기적으로 배터리 교환하는 것도 잊지말아 주세요.